본문 바로가기
잡다/책

기술서적 1

by sun__ 2022. 1. 20.

[HTTP 완벽 가이드]

2022.1

"주니어 개발자 필독서" 중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책이라 읽었다. HTTP 스펙을 풀어서 설명한 책이다. 다소 오래됐다는 단점이 있다.

 

당장 공부해야 할 것이 많아서 정독하지 않았다. 한 3-4일 정도 투자해서 소제목 중 궁금했던 부분만 상세 설명까지 읽고 나머지는 건너 뛰었다. 새롭게 알게 된 게 많지만 지금 업무를 이해하는데 큰도움이 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다른 공부를 할 때 기초가 되어줄 것 같다는 기대가 된다.

 

언젠가 nginx 공부를 할 때 다시 들여다 볼만 한 것 같다. 

 

[그림으로 공부하는 IT인프라 구조]

2022.2

웹 서비스에서 통신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그림을 기반으로 설명한 책. 

 

인프라 입문 수준인 만큼 실제 서비스의 구조를 완전히 파악하는데 직접적인 도움이 되긴 힘들겠지만, 앞으로 궁금한 부분을 찾아볼 때 기반 지식이 돼 줄 것 같다. 그림도 많고 책도 얇은 것 치고 깊이가 있다. 

 

[쿠버네티스를 활용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데브옵스]

2022.2.24

소마 멘토님의 추천을 받아 읽게된 책. 이 책 이전엔 사내 k8s 실습 강의, 인프런 "초보를 위한 쿠버네티스 안내서" 공부했었다. k8s를 처음 접한다면 이 책이 다소 어색하게 느껴질 거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불친절한 설명과 그림자료의 부재 그리고 뒷장 내용을 참고하라는 식의 서순이 맞지 않는 전개가 조금 아쉬웠다. 2021년 3월 초에 2판 발행인데, 벌써 k8s 버전이 안맞아서 잘 안되는 부분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버전이슈는 학습에 지장을 줄 정도는 아니었고, 다루는 내용이 부족하다 싶으면 참고 링크도 걸어주신 점이 마음에 든다. GKE와 github를 연동한 간단한 CI/CD 실습을 해본 것도 좋았다. 

 

k8s에 있어서 비로소 더닝크루거 곡선의 멍청이의 산을 넘어 절망의 계곡에 안착한 듯한 느낌이 든다. istio, helm 등드 앞으로 공부할게 많다. 백날 책으로 공부하는 것보다 빨리 실무나 토이프로젝트에 적용해보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잡다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이노의 가르침  (0) 2022.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