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 Internet Protocol
송신 호스트와 수신 호스트가 패킷 스위칭 네트워크(Packet Switching Network)에서 정보를 주고받는 데 사용하는 정보 위주의 규약.
보통 ip address를 ip라고 줄여 말하는데, 혼동하면 안됨.
패킷 스위칭 네트워크 : 목적지 정보만 가지고 그때그때 라우팅테이블 등 참조해서 목적지를 향해 가는 네트워크. 이때 같이 사용되는 프로토콜이 RIP라면 distance vector routing(벨만포드 응용), OSPF라면 link state routing(다익스트라 응용) 등 구현방법의 차이 존재.
(<-> circuit switching network)
헤더:
version : v4인지 v6인지 등
IHL : ip header length
total length : datagram 총 길이
identification : 분리(fragmentation)된 것들을 재조합(reassembly)할 때 id로써 사용되는 등
flags, fragmentation offset : fragmentation, reassembly 관련
TTL : maximum hop count. TTL개 라우터 거치면 끝
protocol : 상위 프로토콜. UDP인지 TCP인지 등
..
헤더 : record-route과 같이 거쳐온 주소들 저장 용도 등
<ICMP>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src host -> dest host 패킷 보내는 도중에 에러나 났을 때 src에 메세지 보냄.
1. 에러가 어디서 생겼고
2. 무슨 에러고
3. 누가 누구에게 보내고자 했던 packet이고
4. 어떤 application에서 어떤 application으로 가는 몇 번째(seq) 패킷에 에러가 생겼는지
위 네가지 정보를 포함함.
에러의 종류:
1. destination unreachable :
목적지 주소가 라우팅테이블에 없는 경우
최종 목적지 호스트에 도달할 수 없는 경우
특정 프로토콜 사용 불가한 경우
등
2. source quench
혼잡때문에 패킷 버려지는 경우
3. time exceeded
TTL이 0이된 경우
frag된 패킷들이 재조합될 때 loss가 detect된 경우
4. parameter problem
패킷 정보 이상한 경우
5. redirection
라우팅 테이블 만들 때 사용
<추가>
IPv4 address: two-level, classless, masking, ABCDE class 등
unicast routing protocols : 라우팅 테이블 만드는 것 상세, RIP, OSPF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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